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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연속 초소형 전기차 판매 1위(2020, 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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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150만대 돌파...전기차 68% 늘어

지난해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가 2550만3000대로 집계됐다. 사진은 현대차 생산라인. [사진 현대자동차][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친환경차(전기차·수소차·하이브리드차)의 누적등록 대수가 150만대를 넘어섰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2022년) 말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가 2550만3000대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4%(59만2000대)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인구 1명당 자동차 보유수는 0.5대로 나타났다. 제주가 1.02대로 가장 많았고, 경기 0.47대, 부산 0.45대, 서울 0.34대 순으로 이어졌다. 차종별 누적등록 대수는 승용차가 전년 대비 2.7% 늘었고, 화물차와 특수차가 각각 1.8%, 9.7%씩 증가했다. 반면, 승합차는 전년 대비 3.5% 감소했다. 원산지별 누적 점유율은 국산차 87.5%(2231만3000대), 수입차는 12.5%(319만대)로 집계됐다. 수입차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세다. 2019년 10.2%에서 2022년 12.5%로 2.3%포인트 늘었다. 연료별 누적 등록대수는 친환경차가 159만대로 전년 대비 37.2%(43만1000대) 늘었다. 전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2%다. 친환경차 중 전기차는 39만대로 전년 대비 68.4%(15만8000대), 수소차는 3만대로 전년 대비 52.7%(1만대), 하이브리드차는 117만대로 전년 대비 28.9%(26만2000대) 증가했다. 휘발유차는 전년 대비 2.6%(3만9000대) 증가하는데 그쳤고, 경유차와 LPG차는 각각 1.2%(11만4000대), 2.1%(4만1000대) 감소했다. 신규 등록은 169만2000대로 전년(174만3000대) 대비 2.9%(5만1000대) 감소했으며, 국산차는 3.7%(5만2615대) 줄었다. 반면, 수입차는 0.5%(1548대) 늘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며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자동차 정책의 수립 및 시행이 가능하도록 자동차 등록현황을 세분화해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3-01-27

학교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의무' 눈앞… 설치율은?

오는 28일부터 주차대수 50대 이상인 학교는 전기차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지만, 현재 설치율은 10%를 못 넘는 실정이다.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주차대수가 50대 이상인 학교는 오는 28일부터 전기차 충전 전용 주차 공간과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충전소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 시정명령 이후 관련법에 따라 대상 학교에 최대 3천만원의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지난해 1월 해당 법이 개정되면서 이뤄진 조치다. 현재 경기도내 초중고 학교의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율은 10%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대상 학교는 초중고 모두 1천200여 곳이지만, 현재 설치한 학교는 100여 곳에 불과하다. 설치율이 저조하지만, 올해 도교육청은 충전시설 설치 계획과 예산을 마련하지 않았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황 조사만 진행된 상태"라며 "올해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계획은 아직까지 없으며, 설치 예산도 따로 편성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설치 이후 학교 개방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도 없는 상황이다. 해당 법에 따라 충전시설이 설치된 학교는 야간시간 대에도 학교를 개방해야 한다. 전기차를 사용하는 일반 이용자들에게도 개방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학교 관계자들은 지침과 감시 인력이 없는 상황에서 설치를 한다면, 교내 구성원 안전이 위험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최승학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 교권정책국장은 "학교가 공공재이기 때문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해 24시간 개방을 하면 모두에게 좋지만 현재로선 감시 인력이 없어 무작정 개방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친환경 정책을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선 공공기관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선양국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는 "친환경 정책을 펼치려면 학교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주유소에 해당하는 전기차 충전시설이 도심에 없으면 누가 전기차를 타려고 하겠나"라고 했다.

2023-01-27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발표 연기

환경부가 12일로 예정했던 올해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공개를 돌연 연기했다. 이번 개편안이 국산 전기차와 수입 전기차를 차등 지원하는 방안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 차등 폭을 두고 막판까지 업계와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12일 오전 열리는 비상경제장관회의에 안건으로 올리기로 했던 ‘2023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이날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11일 오후 밝혔다. 개편안 상정은 이미 지난 6일 언론 등에 예고됐다. 회의를 채 하루도 남기지 않고 상정 안건을 갑자기 취소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전기차 보조금 차등 지원 폭을 두고 업계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며 “설득될 줄 알았는데 보조금이 삭감될 전기차 업체에서 ‘보조금 차이가 너무 커져 우리가 일방적으로 불리해진다’고 폭을 좁혀달라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직영서비스센터 구축 여부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보조금 개편안 초안을 업계에 공개했다. 이 안에 따르면 직영서비스센터가 없거나 정비이력•부품관리 전산시스템을 완전히 갖추지 않은 업체의 전기차는 이를 모두 갖춘 업체 전기차보다 보조금을 최대 250만 원 덜 받는다. 수입 전기차 업체들은 대부분 직영서비스센터 대신 위탁•대행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기 때문에 환경부 개편안으로 수입 전기차 보조금이 대거 삭감될 것으로 전망됐다. 일각에서는 환경부 개편안 연기가 미국이 전기차 보조금 대상을 자국 내 최종 조립된 차량으로 제한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환경부 개편안으로 수입 전기차가 국산 전기차보다 보조금을 덜 받게 되면, ‘IRA는 차별적’이라며 미국 정부에 대응할 논리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중국산 수입 전기차의 비중이 높아지는 가운데 중국 측 반발을 우려했다는 추측도 나온다. 환경부 관계자는 “최대한 빨리 협의를 마무리한 후 개편안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3-01-15

전기차 주행거리 1.5배 늘린다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연구팀이 에너지 저장용량을 50 늘린 리튬 배터리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전기차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0(기존 대비 1.5배) 증가할 것으로 연구팀은 기대하고 있다. 지스트는 9일 신소재공학부 엄광섭 교수 연구팀이 리튬이 없는(리튬 프리) 소재인 바나듐 산화물에 새로운 합성법을 적용한 양극 소재를 사용, 바나듐 산화물을 활용한 기존 배터리보다 약 1.5배 증가된 용량을 갖는 리튬 배터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 배터리는 기존의 흑연 음극을 리튬 금속 음극으로 대체한 배터리로, 가벼우면서도 리튬 금속 음극의 용량이 크고 산화 환원 전위가 낮아 차세대 배터리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많은 연구에서 리튬 배터리의 양극 소재로 코발트(Co), 니켈(Ni), 망간(Mn), 철(Fe)의 산화물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존 양극 소재의 용량 증대는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따라서 고에너지 리튬 배터리를 구현하기 위해서 고용량의 새로운 양극 소재의 개발이 필요하며, 상용화를 위해 두꺼운 전극에서도 양극 소재의 성능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지스트 연구팀은 기존의 수열합성법에 결정 성장 억제제를 첨가하고 이후 열처리를 진행하는 새로운 합성법을 이용, 나노플레이트가 적층된 계층 나노구조의 바나듐 산화물 양극 소재를 개발했다. 개발된 바나듐 산화물 소재는 구조 내부의 빠른 리튬이온 이동 통로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리튬이온 이동 거리를 감소시켜 빠른 충•방전 전류 조건에서도 높은 용량 확보가 가능하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뿐만 아니라 견고한 계층 나노구조는 충•방전 과정 동안 안정적으로 구조를 유지하게 해준다. 엄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는 차세대 고에너지 리튬 금속 배터리 개발에서 고용량 리튬-프리 양극 소재의 중요성과 양극 소재 나노 구조화를 통한 전기화학 반응속도 성능 확보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엄 교수가 지도하고 심기연 박사과정생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중견 연구자 지원사업, 현대자동차 및 지스트 차세대에너지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 성과는 재료 분야 저명 학술지 ‘스몰(Small)’에 지난 4일 전면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2023-01-15

중국 없이 못 굴러가는 전기차 시장...배터리 시장 60% 장악

중국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제조업체가 작년 한 해 세계 배터리 시장을 장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상위 전기차 배터리 업체 10개 중 6개가 중국 회사로, 시장점유율 60.5%를 차지했다. 5일(현지 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배터리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를 인용해 지난해 1~11월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판매 점유율 1위 기업은 중국 CATL이라고 전했다. CATL이 이 기간 만든 배터리 총사용량은 165.7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82.1GWh)보다 101.8% 증가했다. CATL의 시장점유율은 2021년 32.8%에서 2022년 37.1%로 늘었다. 중국 선전에 본사를 둔 비야디(BYD)는 LG에너지솔루션을 밀어내고 2위를 차지했다. 비야디가 만든 배터리 총량은 60.6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8.3% 증가했다. 점유율 역시 2021년 8.8%에서 2022년 13.6%로 늘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의 2021년 1~11월 점유율은 19.6%(2위)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12.3%로 줄었다.
이외에 CALB, 궈쉔하이테크, 선와다, 이브이 에너지 등 중국 기업 4곳이 세계 10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에 포함됐다. CALB(7위)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은 4%다. 8위인 고션은 2.8%, 선와다(9위)는 1.7%, 이브이 에너지(10위)는 1.3%를 차지했다. 중국은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다. 중국 승용차협회에 따르면 2022년 중국에서 판매된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640대 이상으로 추산된다. 2021년 299만 대가 판매된 것과 비교하면 두 배가 넘는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2년 전 세계에 판매된 전기차가 전체 승용차의 13%(약 1000만 대)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는 조만간 해외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용 배터리 용량이 중국 내 수요를 초과할 것이기 때문이다. 중국 국무원에서 발간하는 이코노믹데일리는 “중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들이 2025년까지 국내 수요의 3배인 약 3000GWh를 생산할 것”이라며 “중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는 해외 고객을 찾아야만 한다”고 말했다.

2023-01-06

"전기차·배터리에 각국 보조금 경쟁 심화"…핵심산업 육성 사활

정부 정책 지원건수 매년 증가…中 GDP 대비 보조금 지급 비율 美의 4배 [아이뉴스24 박영선 기자] 올해 미래 핵심 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들의 '보조금 경쟁'이 심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사진=현대자동차] 5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7대 통상뉴스와 2023년 통상환경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탈 탄소 경제 전환, 러·우 전쟁과 에너지 위기 대응, 디지털 경제 전환 등으로 각국의 보조금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정부 지원은 증가 추세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정부 지출, 조세 상의 지원, 특혜 금융과 같은 각국 정부의 정책 지원은 지난 2018년 3천903건, 2019년 4천437건, 2020년 5천81건으로 매년 증가했다. 미국은 '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법', '반도체과학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산업 육성 3법을 통해 자국 중심 공급망 구축과 산업 육성을 위해 대규모 연방 예산을 투입하고 세제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국 역시 지난 2015년 발표한 '중국제조 2025' 달성을 위해 전기차, 반도체 제조업체 등 핵심 기업에 대한 정부 보조금 지원을 확대 중이다. 지난 2019년 중국 정부가 제공한 직접 보조금, 특혜 대출·세금 감면 등의 혜택은 1조7천100억 위안(약 314조7천616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2019년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1.73%로 미국의 GDP 대비 보조금 지급 비율인 0.39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유럽연합(EU)도 그린딜 투자계획을 통한 친환경 산업과 반도체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IRA 시행으로 인한 역내 제조 경쟁력 약화를 우려해 적극적인 산업 보조금 집행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무협은 미·중 갈등도 올해 주요 통상 이슈 중 하나라고 봤다. 미·중 갈등이 상품무역을 넘어 기술패권 경쟁으로 확대되며 장기화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공급망 재편을 위한 프렌즈 쇼어링(동맹·우방국과 공급망 이슈를 해결)과 디커플링(탈동조화) 심화되며 갈등이 더욱 본격화할 것이라고 봤다. 미국은 반도체과학법, 프렌즈쇼어링 강화, 국가핵심역량수호법(NCCD) 도입 논의를 바탕으로 미국 기업의 해외 투자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향후 미·중 기업 간 연결 고리는 더 약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미·중 갈등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재작년 미국의 대중 무역은 6천915억 달러(약 877조5천135억원)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난해 3분기까지도 5천587억 달러(약 709조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미국 전체 무역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7년 16.6%에서 작년 3분기 누적 기준 13.6%로 줄어들며 실질적인 감소는 이뤄지고 있다. 무협은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시범 시행되는 올해가 '탄소 통상' 시대의 원년이 될 것으로 봤다. 실제로 EU 집행위, 의회,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CBAM의 주요 쟁점에 대해 잠정 합의했으며, 적용 품목에 기존 집행위 초안에서 제시된 철강, 알루미늄 등 5개 품목 이외에 수소를 추가했다. 작년 EU의 수소 수입 금액은 170만 유로(약 22억9천331만원)로 매우 낮지만, 향후 그린 수소 산업 육성 계획을 고려해 적용 품목으로 추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 EU는 탄소배출량이 많은 철강, 시멘트 등 역내 일부 산업에 탄소 배출권 구입을 면제해주는 탄소 배출권 거래제(ETS) 무상할당 폐지를 오는 2034년까지 점진적으로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정만기 무협 부회장은 "EU의 CBAM 도입이나 미국의 IRA 도입으로 인해 약화될 우려가 있는 우리 기업들의 산업경쟁력을 보완해줄 수 있도록 우리도 수출기업에 대해서 배출권 거래제 상 유상할당을 무상할당으로 전환하거나 수출 리베이트 제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미국, 중국, EU 등은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을 앞세워 반도체, 전기 동력차, 배터리 등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며 "제도 마련 단계부터 우리의 이익 반영을 위한 협상 노력을 적극 전개하는 한편, 국내 시설이나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 등 보조금 제공을 늘려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3-01-06

달라지는 車제도…"친환경차 개소세 감면 내년말까지

자동차 개별소비세(이하 개소세) 30% 인하가 6개월 연장되고, 친환경차에 대한 개소세 감면도 내년 말까지 적용된다. 아이가 3명 이상인 다자녀가구는 올해부터 개소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4일 세제, 환경, 안전, 관세 등 올해부터 달라지는 자동차관련 제도를 발표했다. 개소세 30% 인하는 오는 6월까지 적용된다. 하이브리드·전기·수소차에 대한 개소세 감면도 2년 연장돼 내년 말까지 적용된다. 감면한도는 하이브리드 100만원, 전기차 300만원, 수소차 400만원이다. 하이브리드 차는 취득세 감면이 2년 연장돼 내년 말까지 적용되며, 감면 한도는 40만원이다. 18세 미만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가구에 대한 개소세 면제 혜택도 신설됐으며, 300만원까지 면제된다. 이 외에 자동차 구입시 채권매입 표면금리가 종전 1.05%에서 2.5%로 상향되면서 채권할인 매도시 소비자 부담이 40%가량 경감된다. 이에 올 3월부터는 1600㏄ 미만 자동차에 대한 공채매입 의무가 면제돼 차량 구입시 소비자 혜택이 확대될 예정이다. 전기·수소버스 구입비용에 대한 부가가치세와 개인택시 부가가치세 면제는 2025년 말까지 3년 연장된다. 자동차 안전 부문은 비상자동제동장치 의무설치 대상이 승용차와 차량 총 중량 3.5톤 이하의 화물·특수차까지 확대된다. 이외에 내년 6월부터는 자동차정비사업자가 자동차 정비 목적으로 자동차등록번호판을 일시적으로 뗄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됐다. 관세부문은 내연기관·수소차 배출가스 후처리장치의 촉매물질(플라티늄, 팔라듐, 로듐)과 전기차 필수부품인 영구자석 등이 할당관세 적용품목으로 선정돼 올 한해 관세율 0%가 적용된다. 자동차안전·하자심의위원회 운영제도도 개선해 위원 정수를 기존 50명 이내에서 100명 이내로 확대하고, 제작결함분과위원회 등 분과위원회나 소위원회 설치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2023-01-06